본문 바로가기
세계는 지금

서울 집값 떨어질까, 서울 부동산 향후 동향 2023

by 아카덱스 2022. 11. 18.
320x100

 

지금 집을 사야 하는가?


이것은 매우 상대적인 질문이다.

간단하게 이야기하면 지금 현금을 많이 보유하고
빚이 없으면 사기에 적기인 타이밍이다.
기회의 순간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럼 내가 현금을 보유하고 있으나
빚을 져야 한다?
적당히 나에게 금리가 무리가 안 되는 수준이라면
사는 게 좋을 것이라고 본다.

그러나 내가 거의 대부분을 은행을 통해서
집을 구입해야 한다?
거의 자살행위와 다름없다.
현재
집을 구매하기 위한 부담스러운 빚을 진다는 것은
앞으로 들어오는 나의 생명수 같은 현금을
은행에게 모두 주어야 하는 결과로 이어질 수밖에없다.

 

 


특히 이러한 고금리 시대에...
또한 이는 단순히 내가 돈을 빌리는 행위를 하는 것뿐만
아니라 내가 다른 곳에 투자할 수 있는 기회를
버리는 선택에 해당한다.

어떤 이들은 시세차익을 노리겠다.
추후 부동산 가격이 오르기만을 기다리겠다 하지만
현재의 상황에서 집값이 오르기만을 기다리다가
내가 먼저 쓰러질 수 있다.
그러니 무리한 투자는 금물.

 

 


그럼 과연 서울 집값은 얼마나 떨어질까?
현재 일부 지역은 예전 가격만큼 떨어졌다는 곳도
간간이 소식이 들리고 있다.
하지만 서울에 살고 있는 거주민들이
쉽사리 자신의 집을 그 가격에 팔리 만무하다.

그래서 현재 요지부동인 집값도 많고
주택 거래량이 뚝뚝 떨어지는 것이다.
물론 지금은 부동산 비수기이기도 하다.
내년 봄에 또 어떻게 될지는 모르는 일이다.

수요자와 공급자가 생각하는 합리적인 가격의
수준이 너무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근본적인 질문에 대한 답으로 돌아가서
일단 서울 집값이 전체적으로 떨어지려면
지방과 수도권 주변과 인천 지역의 집값이 완전히
예전과 같아졌을 때라고 볼 수 있겠다.
그런 정도의 수준이 되었을 때 비로소
서울의 집값도 요동치리라 본다.

 

 


심지어 현재 서울의 재건축 및 재개발은 거의
못하고 있는 상황...


경제의 기본은 수요와 공급이다.
그리고 희소성
그런데 서울은 공급이 거의 미미한 수준이다.
아직 서울 집값이 떨어지기에 시간은 많이 남았다.

반응형

댓글